2013. 6. 13. 10:05

1: 원격 데스크톱 준비 하기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RDP : Remote Desktop Protocol 줄여서 RDP)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사유 프로토콜로, 다른 컴퓨터에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이며. 대부분의 윈도우 버전에 RDP가 포함되어 있으며, TCP 포트 3389을 기본으로사용합니다.

직장이나 멀리 출장 중일 때, 집에 있는 PC를 켜고, 그 안에 있는 자료를 가져오려할 때, 또는 반대로 직장에서 퇴근했는데, 갑자기 직장 PC에 있는 자료가 필요할 때, 직장까지 달려가지 않고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이럴 때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여, 직장이나 가정에 있는 PC를 켜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 폰 보급대수가 이미 1,000만대가 넘어 섰다지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 폰을 이용해서 원격지의 PC를 켜고, 끌 수 있으니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그렇지 않은 가정도 있겠지만, 요즘은 한 집에 두세대의 PC가 있고, 아마 그 중에 놀고 있는 컴퓨터가 있다면 서버로 이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집에 원격으로 사용할 PC를 24시간 계속 켜 둔다면 전기세도 무시 못하기 때문에 밖에서 PC를 끄고 켤 수 있다면 좋겠지요.

바로 이 기능이 WOL 기능입니다. WOL기능은 뒤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원격 데스크톱 사용 시 제약이 있습니다.

윈도우 홈 에디션 이하는 서버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는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윈도우 7 홈 프리미엄 에디션 사용 중 일 경우, 외부에서 내 컴퓨터에 원격 데스크톱으로의 접속은 불가합니다. 외부에서 원격으로 접속하려면 프로페셔널 이상 버전이어야 합니다. XP도 마찬가지로 홈 에디션은 안 되고 프로페셔널 버전만 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설정 방법

단축키 Win + Pause 또는 실행 창에서 sysdm.cpl 입력하면 시스템 속청창이 나옵니다.

아래 그림대로 설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2. 사용자 계정 변경창에서 사용자 계정에 대한 암호를 만듭니다.

3. 매번 pc를 켤 때 마다 암호를 물어 보면 입력하기 귀찮고, 특히 원격 데스크톱 연결시 일일히 비밀번호를

입력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행창에서 netplwiz  입력 후 엔터하면 아래그림처럼 사용자 계정창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 창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에 체크해제 후  확인.

4.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암호 입력창이 다시 나오게 됩니다.

암호 입력후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마치게 되면 앞으로 PC를 켤 때 마다 비밀번호를 물어 오는 일이 없을겁니다.

이렇게 하면 원격 데스크탑 사용 준비는 완료 되었습니다.

'Windows > Windows 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 데스크톱(RDP) 사용하기- 3부  (0) 2013.06.13
원격 데스크톱(RDP) 사용하기- 2부  (0) 2013.06.13
Posted by 설중매